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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ane Render] 시포디 옥테인 녹슨 재질 만들기 | 옥테인 랜더 rust 재질 텍스쳐 만들기 본문

Cinema 4D/Tutorial & Tips

[Octane Render] 시포디 옥테인 녹슨 재질 만들기 | 옥테인 랜더 rust 재질 텍스쳐 만들기

쓰리디사람3Dperson 2023. 8. 3.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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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메테리얼 노드 구조는 이렇습니다. 하나하나 설명해보겠습니다.

 

1번째 기본이 되는 메탈 텍스쳐 만들기

  1. 글로씨 재질에 이미지 텍스쳐로 디퓨즈, 러프니스, 노말 맵을 연결한다
  2. 이때 메탈 부분에 패턴이 반복되는게 눈에 보일 수 있다 이럴 땐 어떻게 하냐면 → 이미지 텍스쳐에 크기를 하나는 아예 줄이고 그걸 다시 복사해서 중간크기로 만든것을 믹스텍스쳐로 섞는다
  3. 믹스 텍스쳐에 Amount에 노이즈를 넣고, 텍스쳐 프로젝션으로 텍스쳐 위치와 방향을 마음대로 바꿔 놓는다. → 이렇게 하면 같은 텍스쳐를 반복해서 쓰는게 티가 덜 남
  4. 베벨값을 메테리얼로 눈속임으로 넣을 수 있는데 Round edges 를 체크하면 살아남

라운드 엣지 탭 활성화

2번째 글로씨 재질(녹슨재질) 만들기

  1. 맨 위에 있는 옥테인 메테리얼과 믹스 메테리얼을 열고 하나씩 연결한다
  2. 밑에 있는건 글로씨 메테리얼, GGX로 바꾸고 녹슨 재질을 만들기 위해서 이미지 텍스쳐를 다 넣어준다 적당한 러프니스 이미지가 없을때는 디퓨즈에 있는걸 그대로 두고 러프니스에 연결 후 그라디언트로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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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스 메테리얼로 녹슨 페인트 메테리얼 만들기

  1. 메테리얼 1, 2번으로 연결해 둔 믹스 메테리얼에 Dirt를 이용해 녹슨 느낌을 낼 것

3번째 한번 더 녹슨 느낌을 내기 위해 믹스 메테리얼 이용하기

 

1. 믹스 메테리얼과 메탈릭 재질(GGX)을 한번 더 꺼낸다.

2. 메탈릭 메테리얼에 러프니스로 이미지 텍스쳐를 연결하고 범프로 좀 더 거친 느낌을 주기 위해 노이즈를 연결한다 노이즈가 너무 센거 같으면 조절하기 위해 멀티 플라이에 플로트텍스쳐를 입혀 수치를 조절한다

3. 아까 만든 Dirt를 다시 복사해서 Amount로 연결한다 대신 이번엔 메탈을 가생이에 다시 입히기 위해 믹스 메테리얼을 만들었기 때문에 아주 얇게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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